개요

ISO9001 품질경영시스템은 국제표준화기구(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에서 제정한 국제규격입니다. 기업의 품질 체계에 대한 공통된 요구사항을 검증하여 국가간의 기술장벽 해소를 위해 사용되며, 모든 산업 분야에 걸쳐 다양한 규모의 조직에서 개발한 제품의 제조 또는 서비스 등에 적용될 수 있기때문에 조직이 품질경영시스템을 구축하여 제 3자의 인증기관으로부터 객관적인 심사를 거쳐 인증하는 제도입니다.

제정 배경

ISO9001은 제 2차대전 후 미군의 조달부서가 군수품의 불량을 줄이고 기술적 조달 요구사항을 위해 제품의 생산시스템 관리 사항을 미군 규격(MIL Q 9858)으로 적용한 것이 시초가 되었습니다. 이후 국가간 다양한 산업에서도 각기 다른 품질시스템의 요구 사항때문에 공통적인 규격의 필요성이 커지자 ISO를 점차적으로 미·영·캐나다에 확산시켜, ISO9000 시리즈 규격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순차적으로 개정을 진행하며 2000년에는 제품의 정의를 서비스업 등으로 확대하고 종합적 품질관리에 PDCA 요소를 도입하여 조직의 활동을 기준으로 삼는 개정안을 내놓았고, 제품 구매자가 품질경영시스템에 관하여 제3자 인증을 공급자에게 요구함으로써 2008년에 개정이 완료되어 ISO 9001:2008 심사기준이 적용되었습니다. 2015년에는 경영시스템의 표준이 되는 새로운 패러다임인 HLS(High Level Structure)를 적용한 ISO 9001:2015년판이 발행되었습니다.

인증 필요성

국제시장(EU, ASEAN, NAFTA, GCC 등)에서의 ISO9001에 대한 인증 요구 및 전세계 170여개국이 ISO인증제도를 도입하였습니다. 인증 도입은 입찰 계약 시 가점을 부여 받는 혜택과 품질향상 및 원가절감으로 기대할 수 있는 제조 기술성 향상, 불량품 확인에 대한 예방관리 등 여러가지 혜택에 따른 기업 이미지 제고와 고객만족 상승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제품의 품질보증, 서비스 및 책임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가 점점 증가하고 있어 품질경영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인증 도입시 자사 제품과 기술을 국제시장에 내세울 수 있어 글로벌 시대에 꼭 필요한 인증입니다.

인증 혜택

  • 국내외 시장 진출에 용이하며 입찰 계약시 가점부여
  • 기업이미지 제고로 경쟁력 상승 
  • 제품 생산성 향상 및 원가절감으로 인한 매출이익 극대화
  • 제조물의 부적합(불량품 확인) 및 책임에 대한 예방관리
  • 조직 성과의 지속적 개선 및 성과 측정의 도구로 활용
  • 국제환경변화에 능동적·효율적 대비수단
  • 고객으로부터 지속적인 신뢰성 확보로 인한 마케팅력 향상
  • 국제 표준 품질경영시스템 구축으로 제품 품질향상 기대
  • 체계적인 경영시스템으로 인한 자원의 효율적 활용